스페인 경찰이 암호화폐 거래를 통해 IS 자금 조달에 관여한 네트워크를 해체하는 데 성공해 지난 주말 5명이 체포됐습니다.
2년 반에 걸친 수사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작전은 테러 조직인 '대쉬'나 'IS'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인물들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발렌시아 (2), 카세레스, 알리칸테, 기푸즈코아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용의자들 중 4명은 법원 명령에 의해 구금 상태로 재소환되었습니다.
암호화폐를 통한 ISIS의 글로벌 네트워크 자금 조달?
스페인 국가 경찰의 공식 성명에 따르면, 이 작전은 스페인 국가 경찰 일반 정보 위원회(CGI)가 2021년 시작한 계획인 "MIYA"의 두 번째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조사는 모로코 감시국(DGST), 알제리 감시국(DGSI), 모리타니 감시국(DGSN), 미국 연방수사국(FBI), 스위스 페드폴(FEDPOL), EUROPOL 등 12개국 정보 및 보안 서비스의 협력을 받았습니다.
스페인 내에서 중앙정보국은 발렌시아, 알리칸테, 카세레스, 산 세바스티안에 있는 지방 정보 여단 및 국가 정보 센터 (CNI)와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중앙 교육 법원 6번과 국가 법원의 검찰청이 조사를 조정했습니다.
1년 6개월간의 조사 끝에 진행된 이 작전의 첫 단계에서 스페인에 거주하는 마그레브계 사람이 발견되었는데, 그는 대쉬를 대신해 프랑스에서 공격을 감행하려는 지하디스트와 접촉했습니다.
그 스페인 사람은 급진 극단주의자들에게 그들의 협력을 제의했습니다.
CGI의 대테러 전문가들은 의도된 공격자를 스위스에 위치시키고 즉시 스위스 FEDPOL과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공동 작전이 신속하게 조직되어 2022년 3월 유럽과 마그레브 전역에서 다른 6명과 함께 두 사람이 동시에 체포되었습니다.
스페인에 수감된 이 수감자는 이후 테러 관련 혐의로 징역 2년형을 선고받고 2023년 중반 석방됐습니다.
초기 단계 이후, CGI 분석가들은 두 명의 억류자들이 아프가니스탄, 중동, 사헬, 마그레브, 그리고 유럽을 포함한 여러 대륙에 걸쳐 있는 DAESH를 지원하는 국제 네트워크의 일부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암호화폐로 테러 활동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유럽에서 범죄 활동을 통해 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액의 자금이 국제 송금과 암호화폐를 통해 이동되었으며, 당국은 거의 20만 유로 상당의 디지털 자산을 압류했습니다.
용의자 5명 체포
공식 성명에 따르면, 네트워크의 구성원들은 또한 지하디스트 대의에 새로운 추종자를 모집하려고 시도하고 테러 공격을 수행하고자 하는 개인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교화에 참여했습니다.
이 조사는 네트워크가 최소한 두 번의 공격을 계획하는 데 관여했음을 암시하는 증거를 밝혀냈고, 결국 보안 서비스에 의해 실패했습니다.
최근 스페인에서 체포된 것은 수사의 마무리를 의미하며, 5명이 체포되었습니다.
용의자 중 한 명은 최근 몇 달 동안 급진화의 징후를 보였고 공격을 수행하고자 하는 열망을 나타냈습니다.
당국은 이들의 주거지를 수색하던 중 권총 탄약, 도끼, 폭발물 제작 매뉴얼, 미성년자 교화 매뉴얼, 지하디스트 선전물 등을 발견했습니다.
현재 업데이트 기준 암호화폐 시장의 총 시가총액은 1조 5,250억 달러로 지난 24시간 내 2% 이상의 하락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비네트워크 #비코인 #암호화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