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는 암호화폐를 폭풍으로 가져갔고, 그 과정에서 회사를 영구적으로 재정의했을 수 있습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중앙 집중형 강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2023년 회사의 이더리움 레이어 2 네트워크인 베이스가 출시되면서 그 이야기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베이스의 데뷔는 코인베이스가 단순히 암호화폐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회사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동등하게 분산된 상거래와 활동을 위한 기반 계층을 구축하는 데 무엇보다 큰 역할을 했습니다.
출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를 재정의했을 뿐만 아니라 업계를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정의했으며, 이것이 올해의 프로젝트인 이유입니다.
이더리움 스케일링 솔루션 옵티미컬(Optimistic) 위에 구축된 베이스는 코인베이스 자체 제품뿐만 아니라 코인베이스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수백만 명의 다른 사람들의 분산된 앱을 위한 온체인 생태계 역할을 하며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 크리에이터 제시 폴락(Jesse Pollak)은 디크립트(Decrypt)와의 인터뷰에서 "생방송된 지 처음 몇 달 동안 우리는 베이스가 이미 코인베이스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수백 개의 앱이 코인베이스가 구축하지 않은 앱입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코인베이스가 아닌 제품을 통해 베이스와 상호 작용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벤처기업 일렉트릭 캐피털의 공동 설립자인 아비찰 가르는 코인베이스의 지원과 함께 이러한 다양성이 기반을 타사 개발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으로 만든다고 말합니다.
가그는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지만 코인베이스는 소비자 회사 못지않게 개발자 툴링 회사"라며 "그들의 양육권, 지갑, 코인베이스 클라우드 사이에서 그들은 개발자 및 파트너와 협력하고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많은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i Lama에 따르면 작성 시 Base는 총 4억 1,900만 달러의 가치 고정(TVL)을 자랑하며 규모별 상위 10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진입했습니다.
베이스가 8월에 출시된 지 몇 주 만에, 이 체인은 베이스 자체가 구축된 네트워크인 Optimity에서 볼 수 있는 일일 활동량의 거의 두 배로 부풀어 올랐습니다.
불과 11일 만에, 이 네트워크는 100만 개의 주소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금까지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9월까지 베이스는 TVL에서 솔라나(솔라나의 최근 부활로 인해 결국 회복되지 못한 상당한 성과)를 앞질렀습니다.
8월, 9월, 10월의 여러 시점에서 베이스는 이더리움보다 더 많은 일일 활동을 했습니다.
그 초기 모멘텀의 대부분은 Base에 기반을 둔 떠들썩한 금융화된 소셜 네트워킹 개념인 Friend.tech에서 비롯되었습니다.
Friend.tech를 둘러싼 과대 광고가 거의 무산되었던 10월에 트래픽 소스는 감소했지만, 그 이후 분산형 거래소 집계기 1인치, 블록체인 오라클 플랫폼 체인링크 및 대출 인프라 제공업체 메이플 파이낸스를 포함한 저명한 DeFi 프로젝트를 유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매력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베이스는 빠르게 분산 금융(DeFi) 허브로 자리매김하여 광란의 밈 코인 활동을 일으켰고, 심지어 당시 분석가들이 샘 뱅크먼 프리드를 체포한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의 대머리에서 영감을 받은 논란의 소지가 있는 투박한 토큰도 만들었습니다.
액티비티 온 베이스(Activity on Base)는 코인베이스에 약 580만 달러 상당의 이익을 거의 49%의 이익률로 기록했습니다.
이는 두네 애널리틱스(Dune Analytics)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중재(26%)와 낙관(Optimist)(28%)의 두 배에 가까운 이익률이며 zkSync(37%)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그 가치를 위해 베이스는 Optimism과 협력하여 OP Stack에 구축되었습니다.
코인베이스에게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 웹3 개발자들의 대규모 커뮤니티가 있는 스택에 "롤업 불가지론자 슈퍼체인"을 구축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Optimism의 핵심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이는 베이스가 코인베이스 고객에게 유용한 효율성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분산된 금융 및 애플리케이션의 허브로서의 명성을 빠르게 굳히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베이스는 이더리움보다 훨씬 저렴하고 빠른 온체인 트랜잭션을 계층-2로 제공하면서도 후자의 네트워크 위에서는 안전하게 실행됩니다.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는 이달 초 디크립트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베이스]를 코인베이스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광범위한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암스트롱은 "우리는 나머지 암호화폐 커뮤니티와 상호 운용 가능한 방식으로 그것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코인베이스의 완전한 지원을 받을 것이며, 이는 코인베이스에 약간의 안정감과 신뢰를 줄 것입니다."
목표는 코인베이스의 주류 평판을 활용하여 수백만 명의 새로운 사용자를 온체인으로 끌어들이는 동시에 코인베이스를 이러한 지진적 전환의 핵심에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스 제작자인 Pollak는 베이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10억 명의 사용자들을 가입시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러한 대중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그 네트워크가 단순히 금융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경제 전체의 본거지가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폴락은 지난 7월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그것은 정말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의 수를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코인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투기와 거래뿐만 아니라 예술, 음악, 게임 및 기타 소비자 제품입니다."
실제로 베이스는 이미 코카콜라, 쇼타임, 아타리와 같은 가정용 브랜드를 유치했으며, 디파이 프로토콜 외에도 충분한 예술 이니셔티브와 문화 프로젝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및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은 기술 고유의 경험이 적을 가능성이 있는 Base의 광범위한 문화 중심 전략의 핵심 요소입니다.
Pollak는 "여기 있는 우리의 북극성은 누군가가 암호화폐를 사용하지 않은 것에서 자금이 지원되는 지갑을 갖거나 계약을 60초 이내에 배포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체인의 후원자들은 또한 규제 기관과의 지위를 위협할 수 있는 암호화 규범을 피하고 소매 소비자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암스트롱은 최근 디크립트에 코인베이스가 잠재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베이스 토큰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는데, 이는 증권거래위원회(SEC)와 같은 미국 규제 기관에 쉽게 위배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Base는 작년 격변 이후 안정적인 길을 찾고 대량 온체인 채택의 시대(손가락을 사이에 두고 교차)의 여명기에 중요성을 확대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를 위한 성공적인 레시피를 발견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분명히 주목했습니다.
지난달 코인베이스 라이벌인 크라켄과 OKX는 모두 자체 레이어 2 네트워크에 대한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퍼스트 무버의 이점은 모든 것이며, 올해 코인베이스는 곧 주요 경쟁으로 진화할 수 있는 분야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했습니다.
Electric Capital의 Garg는 "거래소들이 이렇게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이치에 맞다"며 "그러나 소수의 거래소만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지휘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통합 또는 번들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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